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식약처, 롯데슈퍼에 ‘냉장고 문 달기’ 확대 추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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식약처, 롯데슈퍼에 냉장고 문 달기 확대 추진

- 냉장식품 안전 향상·에너지 절감 위해…기업형 슈퍼마켓에 시범사업 실시 -

 

 

 식품의약품안전처(처장 오유경)는 냉장식품 진열‧판매용 개방형 냉장고에 문을 달아주는 냉장고 문달기 시범사업을 기업형 슈퍼마켓(SSM)* 롯데쇼핑()롯데슈퍼(이하 롯데슈퍼)를 대상으로 8 31부터 실시하고, 향후 롯데슈퍼 전국 매장(약 166개소)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.

    * 기업형 슈퍼마켓(Super Supermarket) : 대형유통업체들이 운영하는 슈퍼마켓으로, 일반 슈퍼마켓 보다는 크고 대형마트보다는 작은 규모

 ㅇ 식약처는 올해 3월부터 냉장식품의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해 식품 안전을 향상시키고 에너지 절감과 탄소중립에 기여하도록 냉장고 문달기 시범사업을 추진해오고 있습니다.

  - 먼저 3월에 식품 유통업체인 롯데마트·CU와 업무협약*을 체결해 시범사업에 착수했습니다.

   * (주요 내용) 식품판매 매장에 도어형 냉장고 설치, 문 설치‧운영과 관련한 기술지원과 정보공유 등

  - 8월에는 에너지 절감사업을 추진하는 한국전력공사·켑코이에스()와 업무협약을 체결해 냉장고 문달기에 필요한 설비비를 지원해오고 있습니다.

 

 이번에 새롭게 참여하는 롯데슈퍼는 새로 개점하는 봉화산역점(서울 중랑구 소재)의 냉장식품, 축‧수산물, 신선식품 등 냉장매대에 도어를 설치하고, 운영 성과를 토대로 향후 전국 매장에 도어형 냉장고 설치‧운영을 확대할 예정입니다.

 ㅇ 또한 냉장고 문을 설치 시 김서림 등으로 인한 시야 확보의 어려움 해소하기 위해 식약처는 이번 시범사업에 따른 성과와 노하우* 공유받아 향후 식품매장 전반에 냉장고 문 달기를 확산시키기 위한 자료로 활용할 예정입니다.

    * 김서림 방지, 시인성(대상물의 존재‧모양이 원거리에서도 식별이 쉬운 성질) 향상 기술 등

 오유경 처장은 이번에 새로 참여하는 롯데슈퍼 봉화산역점을 방문 도어형 냉장고의 설치 현황을 살펴보고 현장 의견도 청취했습니다.

 ㅇ 오유경 처장은 방문 현장에서 3월부터 참여한 유통업체의 경우 냉장온도가 이전보다 안정적으로 유지되어 제품의 신선도(전년 대비 상품 폐기율 3% 절감)가 향상됐고, 전력사용량도 줄어(전년도 7~8월 사용량의 약 60% 수준) 에너지 절감 효과도 기대 이상이었다면서

  - 냉장고 문 달기 사업은 식중독 사고를 예방하고 전기료 절감 탄소배출 감소 효과 동시에 얻을 수 있어 소비자와 영업자 모두에게 유익한 사업이므로, 다 많은 유통업체가 동참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.

 ㅇ 한편 식약처는 냉장고 문 달기 시범사업이 소비기한 표시제도*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콜드체인 강화 등 물적 인프라 확보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.

    * 식품 등의 날짜 표시에 유통기한 대신 소비기한을 표시하는 내용으로 「식품 등의 표시‧광고에 관한 법률」 개정(21.8.17 개정, 23.1.1 시행)→소비기한 표시제 도입에 따라 보관·온도 조건에 민감한 냉장식품의 안전관리 필요성 증가

□ 식약처는 앞으로도 소비자를 대상으로 냉장고 문달기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 소비자단체와 협력하여 홍보하고, 영업자의 사업 참여 확대를 위해 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는 등 냉장고 문달기 사업을 지속적으로 추진하겠습니다.